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브의 세 얼굴 해리성 정체 장애 치료 과정 의의

by 넉넉한 나눔 2024. 3. 26.
반응형

"이브의 세 얼굴"이 영화는 해리성 정체 장애(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DID,다중인격장애)를 앓고 있는 한 여성의 실화를 기반으로 하여1957년에 누날리 존슨이 감독한 영화입니다.영화에서는 이 사례를 정신분석적인 치료로 접근하였는데,이를 기점으로 해리성 정체 장애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브의 역을 맡은 조앤 우드워드는 이 영화로 최우수 여배우 아카데미상을 수상하였습니다.그녀는 세 가지 다른 인격을 매우 설득력있게 표현하고, DID를 가진 개인들이 경험하는 혼란,두려움,그리고 완전함에 대한 갈망을 생생하게 전달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다음에서 이의 세 얼굴 해리성 정체 장애, 치료 과정, 그리고 의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브의 세 얼굴 해리성 정체 장애

해리성 정체 장애는 과거에 다중 인격 장애로 알려졌습니다.해리는 의식이 분리되는 현상으로,기억,인식,정체감 또는 환경 인식과 같은 정신 기능이 분리됩니다.해리는DID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특정 인격이 다른 인격의 기억이나 경험을 인식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이 장애는 두 개 이상의 상이한 인격 상태가 한 개인 내에서 공존하는 것이 특징으로,각 인격은 자신만의 이름,나이,성별,특성,그리고 때때로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브의 세 얼굴은 해리성 정체 장애를 치유하는 과정을 소개해줍니다.인간의 정체성과 인간의 마음이 과거의 트라우마에 의해 어떻게 분열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정신분석가가 상담하는 과정을 영화에 담고 있습니다. DID에 대한 정신 질환의 묘사에서 영화 역사상 획기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후반 정신 건강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기 전까지,해리성 정체 장애는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이 영화가 출시되면서 이 장애를 대중이 주목하게 만들었고, DID로 살아가는 이들이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드라마틱하면서도 공감가는 통찰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우드워드가 연기한 이브 화이트는 세 가지 다른 인격 사이를 전환합니다:소심하고 조용하고 순종적인 주부인 이브 화이트,활달하고 자유분망하여 절제가 안되는 여성인 이브 블랙,그리고 안정되고 지적이고 친절한 제인,이 세 가지 다른 인격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영화의 핵심은 인간의 정체성은 고정되거나 단일한 실체가 아니고 해체되고 재구성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료 과정

이브는 결혼해서 다섯 살짜리 딸이 있는 평소에는 조용하고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소심하면서 순종적인 주부였습니다. 어느 날,기억을 잠깐 잃고 나서 정신이 들고 보면 비싼 드레스를 마구 사들이고, 밤에 파티에 나가서 남자들과 어울리고 춤추며 즐기고, 딸을 때리고 딸이 귀찮다고 목졸라 죽이려고 하는 엄마가 됩니다. 남편과 함께 조지아대학 정신과 의사인 루터박사에게 찾아가 상담을 받게됩니다. 남편은 아내가 어느 순간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한다며 이상해서 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아내를 믿지 못하고 고압적인 남편은 아내가 사치가 심하고 비싼 드레스나 구두를 사들이면서 본인은 모른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브는 평소에는 조용하고 평범한 주부였다가 두통이 오면서 기억상실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기억이 돌아와서는 그전에 했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법을 찾아보기로 하지만 입원 중에 남자직원을 유혹하는 등 사고를 일으켜 통원치료를 받게 됩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큰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고 이혼하고 떠나버립니다. 이브 블랙은 이차 인격인데 어린아이처럼 자기중심적이고,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책임감이 없고 공격적입니다. 이브블랙이 강해져서 멋대로 행동하다가 상황이 악화된 것입니다. 이렇게 이브는 자기 속에 이브블랙이라는 현재의 자기와 너무나 다른 자아가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정신분석가는 최면을 걸어서 이브 화이트와 이브 블랙을 번갈아 불러들이고 치료를 하는데, 치료 도중에 또 다른 자아인 제인이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자기표현이 억압되어 있고 서투른 이브 화이트나 미성숙하고 제멋대로인 이브 블랙과는 다르게 제인은 교양이 있고 지적이면서 상냥하고 성숙된 인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나타난 세 번째 인격입니다. 제인의 등장은 이브 화이트가 과거의 트라우마를 마주하고, 이브 화이트와 이브 블랙 인격이 약해지면서 통합되어 건강하고 통합된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제인의 인격은 이브 화이트가 겪은 트라우마와 갈등을 극복하고자 하는 치료자의 노력으로 드러났습니다. 제인은 어린시절의 충격으로 분열된 인격 중에 하나가 억압적인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되면서 경험을 통해 성숙해진 인격입니다. 제인은 이브 화이트와 이브 블랙의 긍정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제인을 통해 이브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다양한 면모를 수용하고, 더 통합된 자아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어느 날 치료과정 중에 이브 화이트는 자신이 사라질 것 같다며 치료자에게 말하고, 자신의 딸을 제인이 키워주길 바란다고 말을 합니다. 치료자는 그녀에게 최면치료를 다시 시도해보자고 하고 화이트와 블랙, 제인을 번갈아 끄집어내며 마침내 그녀의 문제가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발견하게 됩니다.바로 그녀가 어렸을 때 죽음의 공포가 있었는데 부모가 강제로 죽음을 접하게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어릴 때 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부모님이 죽은 할머니와 억지로 굿바이 키스를 하게 합니다.이브는 싫다고 발버둥을 치는데도 그래야만 죽은 사람을 잘 잊을 수 있다면서 강압적으로 시킵니다.이 경험이 이브의 행동에 장애를 가져와 다중인격의 형태로 나타난 것임을 발견하게 됩니다.이브의 남편은 단순하면서도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성격의 소유자였습니다. 이브는 어릴 때 받은 이 충격이 내면에 있는데,남편의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성격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결혼생활을 하다보니 그 때 부모때문에 받았던 상처가 다시 떠오르곤 한 것입니다.이브는 남편과의 결혼생활에서‘이런 괴로움에서 떠나고 싶다’라는 소망이 있곤 했습니다. 마침내 화이트와 블랙이 사라지고 제인만 남습니다. 치료과정의 끝부분에 그녀는 제인으로서 정상적인 새생활을 시작합니다.

의의

영화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제인의 인격을 통해 사람의 정체성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이는 깊은 심리적 통찰과 인간의 정신 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다중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내면의 싸움과 치유 과정에 대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달합니다.또한 이 영화는 이브 화이트가 최면치료와 다양한 형태의 치료를 받으면서DID를 이해하고,그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의 고립감과 오해가 어떻게 심화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최면을 통해 내면에 존재하는 여러 인격들을 불러내고 한 인격이 다른 인격을 알게해서 상호소통하게 합니다.궁극적으로 치료는 인격들이 부정적 인격의 파괴적 요소들을 조절하고 방어하는 것이 가능한 사회동조적인 인격으로 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분리된 인격이 파괴적이고 본래 인격에서 크게 벗어나있다 하더라도 서로 만나고 소통하면서 본래의 인격으로 통합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영화는DID와 그것이 개인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하면서도, 영화라는 짧은 시간의 제한 때문에 정신분석의 자세한 과정을 그려내지는 못하였습니다. DID의 실제 복잡성,트라우마의 장기적인 영향과 통합 과정도 완전히 밝혀주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정신 질환을 탐구하는 영화 역사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영화는 이러한 주제들이 종종 비밀과 사회적 낙인에 싸여 있던 시기였을 때DID와 정신 건강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하였습니다. 조앤 우드워드의 연기와 정체성 및 인간 심리에 대한 탐구가 훌륭하여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람할만한 포인트가 있는 영화입니다.다음 글에서는 해리성 정체 장애(DID)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