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이론 기법 사례

by 넉넉한 나눔 2024. 3. 25.
반응형

 

정신분석적 가족치료는 가족관계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 영역을 치유하고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합니다. 프로이드(Sigmund Freud)가 주창한 이론에 근거하여, 과거 경험과 무의식 동기가 현재의 가족 역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이 치료법은 가족 내에 숨겨진 갈등과 정서적 상처를 드러내어 가족이 그것을 인식하게 하고 치유가 이루어지게 돕는 것입니다. 정신분석 가족치료 이론, 기법, 사례 등을 살펴봅시다.

정신분석 가족치료의 이론

정신분석 가족치료는 가족원의 과거, 특히 초기 어린 시절 경험에서 비롯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가족 역학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주요 개념으로는 전이와 역전이, 그리고 투사가 있습니다. 전이(transference). 가족 관계 내에서 전이는 주로 과거의 감정이나 경험들이 현재의 가족원에게 이전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충분한 주의나 애정을 받지 못한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가족원의 인정과 사랑을 계속 갈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녀는 자신의 파트너에게 과거 양육자에 대한 미해결된 감정을 전이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는 경우라면 전이는 어린 시절에 엄마나 아빠와 사이에 있었던 감정을 치료자에게 이동합니다. 그래서 내담자는 치료자를 부모를 대하듯이 합니다. 전이를 통해서 치료자는 치료를 받는 내담자의 과거와 비의식(preconscious, 지금은 의식되지 않으나 필요하면 집중해서 기억할 수 있는 마음의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가족치료 상황에서 역전이는 치료자가 가족원 중 한 명이나 전체 가족에 대해 느끼는 무의식적인 반응을 말합니다. 즉 내담자에 대한 치료자의 감정반응이며 치료자 자신의 갈등이 내담자에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역전이도 치료자의 비의식 부분에 있기 때문에 의식밖에서 일어납니다. 치료사가 자신의 과거 경험으로 인해 특정 가족원과 과도하게 동일시하게 되거나, 가족원의 문제에 대해 개인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공감이나 중립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자신의 가족 내 역할과 유사한 역할을 가진 가족 구성원에게 과도한 동정심을 느끼거나, 그 구성원을 보호하려는 강한 욕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역전이도 가족원을 이해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투사(projection). 가족 관계에서 투사는 개인이 자신의 용납할 수 없는 생각, 감정, 속성을 다른 가족원에게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신의 실패나 불안을 인정하기 어려워하며 이런 감정을 자녀에게 투사하여, 자녀의 행동이나 성적에 자신의 불안을 담아 비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모는 자신의 문제를 자녀에게 투사함으로써, 자녀가 직면한 문제의 원인을 외부화하고, 실제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투사의 내용은 투사하고 있는 사람의 불안이나 충동이나 욕구들입니다. 자신의 실패를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도 투사입니다. 성경에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하신 구절도 투사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은 가족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자는 전이, 역전이, 투사와 같은 현상을 식별하고 관리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건강한 상호작용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이러한 무의식적인 패턴을 의식적으로 만듭니다.

기법

정신분석학적 가족치료의 치료 기법은 종종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더 깊은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패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나단 애커먼(Nathan Ackerman)은 가족 구성원의 무의식적인 동기와 갈등을 탐구해야만 가족 역학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가족 내의 행동 패턴은 종종 과거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요인을 식별하는 것은 더 조화로운 가족 관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커먼의 정신분석학적 가족치료는 가족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심리적 요인을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여러 기술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가족 구성원이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장려하는 자유연상법과 무의식적인 욕망과 두려움을 탐색하기 위한 꿈 분석이 포함됩니다. 꿈을 해석하는 것은 프로이트가 개발한 이론으로 억압된 욕망이 꿈으로 표현되는 것을 보고 꿈을 분석합니다. 이는 가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인 욕망과 두려움을 이해하는 데 통찰력을 줍니다. 애커먼은 또한 더 깊은 문제를 나타내는 패턴과 행동을 식별하기 위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접근 방식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기능 장애를 영구화하는 가족 역할과 동맹을 식별하고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애커먼은 가족치료 분야의 개척자로서, 가족 체계 내에서 정신분석 원칙을 통합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의 접근법은 개별 가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역할이 가족의 전반적인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합니다. 가족을 하나의 사회적 감정적 단위로 보고, 세대간의 유대와 갈등, 가족내의 감정의 중요성, 가족관계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 영역을 치유하고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례

다섯 명으로 구성된 김씨 가족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가족의 가장 큰 문제는 중학생인 막내 아들, 준호가 학교에서 반항적인 행동을 보이고 집에서는 의사소통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가족 간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김 씨 가족은 정신분석 가족치료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초기 상담과 문제 식별. 치료자는 가족원 모두와 초기 면담을 해서 가족의 역사, 각 가족원의 역할, 그리고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했습니다. 준호의 문제 행동이 가족 내 다른 문제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의식적 갈등의 탐색. 치료 과정에서 준호의 문제가 단순히 그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간 무의식적인 갈등과 관련되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준호의 반항적인 행동은 부모의 엄격한 기대와 통제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의 어린 시절 경험과 그들이 자신의 부모로부터 받았던 양육 방식이 현재 준호와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의 부모가 권위적이고 엄격하여 감정소통이 없는 등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준호와의 상호작용에서 전이로 이어졌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전이와 역전이의 처리. 치료 과정에서 부모는 자신들이 치료자에게 보이는 전이 반응을 통해, 자신들의 무의식적 기대와 두려움을 투영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치료자는 자신의 역전이 반응을 인식하고 관리하면서, 가족 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각 구성원이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가족원 간의 새로운 의사소통 패턴 형성. 치료자는 가족원들에게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가족은 비난과 방어 대신,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를 나누는 연습을 했습니다. 준호와 부모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 준호의 반항적인 행동 뒤에 숨겨진 두려움과 불안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각자의 감정과 필요를 표현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감정과 필요에 대해 경청하고 반응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무의식적인 패턴의 변화와 해결. 가족치료 과정을 통해, 김씨 가족은 준호의 문제 행동이 단순한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가족 전체의 무의식적인 갈등과 패턴에서 비롯된 것임을 인식했습니다. 치료자의 도움으로 가족은 이러한 패턴을 인식하고, 서로를 지지하며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갔습니다.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 개선되었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정신분석 가족치료는 가족원 각자와 가족 시스템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준호의 행동 문제는 감소했고, 가족 간의 관계는 이전보다 훨씬 더 건강하고 지지적인 것으로 변모했습니다. 이렇게 정신분석 가족치료는 가족 내의 복잡한 감정적 문제와 무의식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합니다. 가족치료에서는 가족 전체를 치료하는 것이 개인을 치료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개념에서 시작합니다. 개인과 가족의 심연을 탐구함으로써, 가족 역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촉진하고 해결과 치유로의 길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한계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족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치료 과정에 대한 인내가 필요하고, 상당한 치료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행동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가족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깊은 탐색적 여정에 참여할 의지가 있는 이들에게 정신분석 가족치료는 변혁적인 통찰과 지속적인 변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